호신용품이란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용품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여성들이 많이 이용하는데 최근에는 남성들도 범죄로부터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호신용품을 찾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나 코로나19 이후로는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인해 사람간의 접촉이 줄어들면서 각종 범죄율이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불안감이 커지는 상황에서 내 몸을 지킬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호신용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호신용품추천_1

호신용품 종류엔 어떤것들이 있나요?
호신용품으로는 경보기, 스프레이, 전기충격기, 가스총, 삼단봉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들이 존재합니다. 각각의 특징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경보기: 소리를 크게 내어 주변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거나 위기상황임을 알리는 용도
스프레이: 얼굴에 분사하여 상대방 시야를 방해함으로써 일시적으로 행동을 멈추게 하는 용도
전기충격기: 강력한 전류를 흘려보내 상대방을 무력화시키는 용도
가스총: 최루액을 발사하여 상대방을 제압하는 용도
삼단봉: 단단한 봉 끝 부분으로 상대방을 공격하는 용도

호신용품추천_2호신용품추천_3호신용품추천_4


휴대성 좋은 스프레이형 호신용품 알려주세요!
저는 이 두가지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첫번째로는 디에스피원이라는 브랜드의 마이달링과 레펠 입니다. 먼저 마이달링은 현재 판매 1위를 달리고 있는 베스트셀러 상품이구요, 다른 곳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디자인이라서 더욱 인기가 많아요. 그리고 용량대비 저렴한 가격이라 가성비면에서도 아주 좋답니다.
다음으로는 레펠 이라는 제품인데요, 이름처럼 높은곳에서 아래로 내려오면서 뿌려지는 방식이고, 발사 후 일정시간동안 지속되기 때문에 위급상황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호신용품 중에서도 효과가 좋은 게 있나요?
가장 효과가 좋은 호신용품은 단연코 ‘전기충격기’이다. 물론 다른 호신용품들도 위협 상황에서 탈출하거나 상대방에게 상해를 입힐 수 있지만, 전기충격기는 신체에 직접 타격을 가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다. 실제로 경찰청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2년부터 2016년까지 5년간 발생한 살인사건 1092건 중 범인이 칼과 같은 흉기를 소지한 경우는 823건(78%)이었으며, 흉기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88%에 달했다. 반면 총기류나 둔기류를 소지한 경우는 각각 12%, 4%에 불과했다. 또한 위급한 상황에서 주변인에게 도움을 요청하더라도 가해자가 도망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신속하게 제압하려면 무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만약 강도 또는 성폭행범과의 대치상황이라면 반드시 전기충격기를 사용하도록 하자.

호신용품추천_5호신용품추천_6호신용품추천_7

가스총 vs 전기충격기, 뭐가 더 좋나요?
일반적으로 두 가지 호신용품 사이에서는 성능상 큰 차이가 없다. 다만 개인마다 선호하는 방식이 다를 뿐이다. 우선 가스총은 총구 안에 액체 상태의 가스를 넣어 발사하는 방식이며, 전기충격기는 충격파를 만들어내는 원리다. 둘 다 인체에 무해하며, 단 1회용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가스총은 분사되는 가스의 양이 적어 지속시간이 짧다는 단점이 있고, 전기충격기는 충전식이기 때문에 배터리 교체비용이 든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므로 각자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원하는 방식의 호신용품을 구입하면 된다.

호신용품추천_9호신용품추천_10

삼단봉같은 경우엔 경찰관 소지 허가증이 있어야한다는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네 맞아요. 우리나라에서는 민간인이 총기 및 도검류를 소지하려면 경찰서장의 허가가 필요하답니다. 하지만 총포·도검·화약류 등의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하 ‘총포화약법’)상 개인소지허가 대상 품목 중 단봉, 쌍절곤, 수갑, 포승줄, 호신용경봉, 후추스프레이, 전자충격기, 가스분사기, 모의총포 등 8종은 별도의 허가 없이 구입 후 소지할 수 있답니다. 따라서 위 목록에 해당하는 호신용품이라면 누구나 쉽게 구할 수 있다는 점 잊지마세요!

호신용품추천_11호신용품추천_12호신용품추천_13

호신용품 살때 고려해야될 점 있나요?
가장 중요한건 역시 안전이겠죠? 아무리 좋은 호신용품이라도 오남용하거나 잘못된 방법으로 사용한다면 무용지물인만큼 항상 조심스럽게 사용하도록 합시다. 또한 주변사람들에게도 미리 양해를 구해두는 편이 좋아요. 그리고 만약 위급한 상황이라면 최대한 빨리 경찰에 신고해야겠죠?



 현대사회에서의 안전은 개인의 문제만은 아닙니다.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서로를 지켜주는 문화가 형성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호신용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