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TJ 유형은 책임감이 강하고 현실감각이 뛰어나며 매사에 철저하고 보수적인 성향입니다. 이들은 조직 내에서 정해진 절차나 규범을 준수하며 맡은 일에 헌신적이고 충실하게 임하는 편입니다. 또한 자신과 타인 모두에게 높은 기대치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다만 지나치게 업무 위주로 사람들을 대하는 경향이 있고, 이로 인해 인간미가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기도 합니다.

ISTJ특징_1

ISTJ 형은 어떤 사람인가요?
ISTJ 는 내향성(Introversion), 감각형(Sensing), 사고형(Thinking), 판단형(Judging) 의 앞글자를 딴 MBTI 성격유형 검사결과 입니다. 한국인에게서는 약 13%~15% 가량의 비율을 차지하며, 인구수로는 5위 안에 드는 매우 흔한 성격유형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주변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고, 나 자신 또한 해당되는 경우가 많아 공감하기 쉬운 성격유형이라 할 수 있습니다.

ISTJ 장점은요?
ISTJ 성향의 대표적인 장점으로는 성실함과 책임감을 들 수 있습니다. 매사에 계획적이고 체계적이며 신중하게 행동하는 편이기 때문에 신뢰성이 높고 믿을만한 사람이라는 인상을 주기 쉽습니다. 이러한 점 덕분에 회사나 학교등 조직생활에서의 업무능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많이 받는 편입니다. 뿐만 아니라 맡은 일에 대한 책임감이 강하기 때문에 주어진 임무를 끝까지 완수하려는 의지가 강합니다.

ISTJ특징_2ISTJ특징_3ISTJ특징_4

ISTJ 단점은요? 
ISTJ성향의 단점으로는 융통성이 부족하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지나치게 현실적이고 효율성을 중시하다보니 때때로 비효율적인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개선하려 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다른사람들이 보기엔 굳이 그렇게 까지 해야하나 싶은 부분까지도 완벽하게 해내려다 보니 시간낭비라고 생각될 때도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이렇게 융통성없는 태도가 오히려 큰 장점이 될수도 있다는점 명심하세요!

ISTJ특징_5ISTJ특징_6 ISTJ특징_7

ISTJ 에게 어울리는 직업은요?
IISTJ는 주로 사무직 관련 직종 또는 공무원 같은 규칙적인 생활패턴을 가진 직업이 어울립니다. 특히 회계사나 세무사처럼 숫자감각이 요구되는 전문직종과도 잘 맞는 편입니다. 만약 사업을 한다면 혼자서도 충분히 운영할 수 있는 소규모 자영업 형태가 적합합니다.

ISTJ특징_8ISTJ특징_9ISTJ특징_10

ISTJ 와 환상케미 MBTI는?
INTJ와의 궁합지수는 95%로 아주 높은편입니다. 두 타입 모두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면이 강한 만큼 서로간의 의견충돌이 적고 대화가 잘 통하는 편입니다. 다만 둘 다 고집이 센 편이므로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타협점을 찾아나가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ISTJ특징_11

ISTJ 가 좋아하는 스타일은요?
INTJ는 안정적이고 예측가능한 삶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어서 변화보다는 안정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모험심이 강하고 도전정신이 투철한 사람과는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신 꼼꼼하고 세심한 배려를 보여주는 사람에게는 호감을 느끼는 편입니다.

이렇게 ISTJ성격특성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여러분 모두 각자의 개성있는 성격을 가진만큼 서로 이해하면서 살아가면 좋을 것 같아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