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PTSD뜻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많은 사람들이 이 단어를 들어봤을 거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정확하게 어떤 의미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제가 준비했습니다. 지금부터 같이 알아볼까요?.

PTSD뜻_1

PTSD란 무슨 뜻인가요?
PTSD(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라는 뜻입니다. 전쟁과 같은 큰 사건을 겪은 이후에 정신적 충격으로부터 회복되지 못하고 지속되는 상태를 말해요. 즉, 트라우마라고도 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군대나 학교 등 단체생활 중 발생하는 사고 또는 폭력사건등에서도 많이 나타나죠

PTSD는 왜 발생하나요?
PTSD는 대개 극심한 외상이나 충격적인 사건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외상적인 사건은 대개 살인, 성폭력, 폭력, 자연재해 등과 같은 극심한 사건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외상적인 사건은 대개 생명의 위협이나 극심한 고통을 유발하는 사건으로 인해 발생하며, 이러한 사건으로 인해 발생하는 스트레스는 정신적인 충격을 유발합니다

PTSD뜻_2PTSD뜻_3PTSD뜻_4

PTSD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PTSD의 증상은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다시 경험하는 증상 : 외상을 다시 경험하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
 2. 회피 증상 : 외부 자극을 피하거나 회피하는 것
 3. 과도한 경계 증상 : 경계심이 매우 높아지는 것
 4. 기분이나 생각의 변화 : 기분이나 생각이 외상과 관련된 것으로 바뀌는 것 입니다.
 이 증상들은 대체로 외상을 경험한 후 몇 주에서 몇 개월 이내에 나타나며, 이 증상들이 지속되면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PTSD뜻_5PTSD뜻_6PTSD뜻_7

PTSD의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PTSD의 치료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치료제 : 대체로 안정제나 항우울제를 복용하는 것으로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2. 치료 프로그램 : 대체로 치료사와 함께 하는 프로그램으로, 대체로 증상의 원인을 찾아내고, 그에 따른 대처법을 배우는 것이 목적입니다. 치료 프로그램은 대체로 대화요법, 인지행동요법, 심리치료 등으로 이루어지며, 증상이 완화되면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PTSD뜻_8PTSD뜻_9PTSD뜻_10

 PTSD는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것인가요?
PTSD는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외상을 경험한 사람들은 대체로 PTSD에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체로 전쟁, 성폭력, 가정폭력, 사고 등의 외상을 경험한 사람들이 많이 걸리며, 그 외에도 살인, 폭행, 납치 등의 외상을 경험한 사람들도 많이 걸립니다. 이러한 외상을 경험한 사람들은 대체로 자신의 증상을 인지하지 못하고, 그 증상이 지속되면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PTSD는 대체로 외상을 경험한 사람들이 걸리는 것이지만, 대처법을 알고 있다면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대체로 치료제와 치료 프로그램을 병행하여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좋으며, 증상이 완화되면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번에는 PTSD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이제는 이 증상을 인지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소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택트 뜻  (0) 2023.05.11
널디 뜻  (0) 2023.05.10
가스라이팅 뜻  (0) 2023.05.08
빌런뜻  (0) 2023.05.03
너드남 뜻  (0) 2023.05.02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