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 성격유형검사 중 16가지 유형중 한가지인 ISTP형입니다. 이 유형은 만능재주꾼이라는 별명답게 다재다능함과 동시에 독립성이 강한 사람들이 많이 속해있는 유형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는 경우가 많고 자신에게 주어진 일들을 묵묵히 수행하며 주변사람들에게도 관심이 많은 편이라 인간관계에서도 원만하게 지내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그런만큼 타인과의 교류나 대화보다는 자기자신에게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어서 사회생활에서는 조금 어려움을 겪을수도 있다고 하네요. 과연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STP특징_1

ISTP 형의 대표적인 특징으로는 어떤것들이 있나요?
ISTP 는 모든 MBTI 유형중 유일하게 인구수가 적은편에 속하는 유형이며 그만큼 희귀한 타입이에요. 그래서인지 인터넷상에서의 정보도 다른 유형에 비해 부족한편이고 실제로 만나보기도 어려운 유형이랍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점 덕분에 더욱더 특별한 느낌을 주는 매력적인 유형이죠. 일단 위에서 언급했듯이 매우 독립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자유로운 영혼처럼 행동하지만 의외로 규칙같은걸 어기는걸 싫어한다고 해요. 또한 감정표현이 서툴러서 상대방 입장에서는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많다고 하는데요, 특히 연애문제에선 더더욱 그렇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ISTP장점은 무엇인가요?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실용주의자라고 할 수 있겠네요. 모든 상황 속에서 효율성과 합리성을 추구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과정없이 결과만을 중시하며 행동하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일처리 속도가 빠르고 정확하다는 평가를 많이 받는 편입니다. 또한 현실적응능력이 뛰어나며 적응력이 좋은편이기 때문에 새로운 환경에 빠르게 적응한다고 합니다.

ISTP특징_2ISTP특징_3ISTP특징_4

ISTP단점은 무엇인가요??
ISTP의 단점은  지나치게 계산적이라는 점입니다. 하지만 이건 지극히 개인적인 부분이니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자신의 이익을 위해 타인을 배려하지 않는 모습을 보일 때가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감정표현이 서툴다는 점도 단점으로 꼽힙니다. 그러나 이것 역시 개인차가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ISTP특징_5ISTP특징_6ISTP특징_7

ISTP유형은 왜 연애하기 어려울까요?
저는 주변 친구들중에서는 꽤 오랜기간 연애를 하고있는 편이지만 아직까지도 여자친구와의 관계유지가 쉽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서로 너무 달라서 끌렸던 우리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많아지더라구요. 이렇게 힘든 연애를 계속 하는 이유는 뭘까요?

ISTP특징_8ISTP특징_9ISTP특징_10

ISTP  환상케미 MBT?
ISTP 는 내향형(I) / 감각형(S) / 사고형(T) / 인식형(P) 의 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ENTJ/ENTP/ESTJ/ESFJ/ISFJ 가 대표적인 천생연분입니다. (물론 모든 지표가 다 맞는건 아니지만 대부분 비슷하다는 뜻이에요^^) 특히나 ENFJ와는 거의 완벽한 케미를 자랑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ISTP 에게 어울리는 직업은 무엇인가요? 
ISTP에게는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면이 많기 때문에 회계사, 변호사, 엔지니어 등 전문직종 혹은 연구원 같은 직종에 종사하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손재주가 좋아서 예술쪽 관련해서도 두각을 나타낼 수 있으니 이쪽분야로도 진출해도 좋을듯 싶네요. 다만 너무 이론에만 치우쳐져있으면 현실감각이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ISTP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 주위엔 아직 한명도 없어서 실제로는 어떨지 궁금하기도 한데요, 여러분께서는 어떠신가요? 저는 왠지 모르게 친해지고 싶은 마음이 드는 유형이네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