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행복카드는 임신과 출산 진료비 지원 및 청소년 산모 의료비 지원 등 국가바우처를 이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기존 고운맘카드나 맘편한카드 아이사랑카드 같은 여러개의 카드를 하나로 통합해서 발급받을 수 있고, 신용카드/체크카드 중 선택가능하며 연회비 없이 발급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또한 산부인과 뿐만 아니라 한의원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임산부라면 필수로 가지고 있어야 하는 카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국민행복카드바우처_1


출산지원금은 누가 받을 수 있나요?
정부에서 지원하는 출산지원금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는 국민행복카드 바우처이고, 두 번째는 지자체별로 지급되는 출산지원금이다. 국민행복카드는 임신 및 출산 진료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카드이며, 각 지역별로는 별도의 출산지원금을 제공한다. 따라서 이 둘 모두 신청해야만 해당 금액을 수령할 수 있다.

국민행복카드바우처_2국민행복카드바우처_3국민행복카드바우처_4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란 무엇인가요?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는 국가에서 운영하는 복지제도로서, 기존 고운맘카드(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와 맘편한카드(청소년 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지원)를 통합해서 만든 카드이다. 발급 대상은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인 임산부라면 누구나 신청가능하다. 단, 분만취약지 거주자는 소득수준 관계없이 신청가능하며, 만 18세 이하 청소년 산모 또한 신청가능하다.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어떻게 신청하나요?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는 온라인으로는 ‘BC카드’ 홈페이지에서만 신청가능하며, 오프라인으로는 전국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우체국 등 금융기관 영업점 방문 후 신청하면 된다. 만약 이미 다른 종류의 신용카드를 보유하고 있다면 체크카드로도 발급신청이 가능하다.

국민행복카드바우처_5국민행복카드바우처_6국민행복카드바우처_7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얼마나 지원해주나요?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는 총 60만원 한도 내에서 이용금액만큼 차감된다. 예를 들어 병원에서 초음파 검사를 받고 5만원이 나왔다면, 실제 결제액은 4만원으로 책정되어 남은 1만원은 다음 번 산부인과 진료 시 쓸 수 있게 된다. 다만, 유산방지제 처방 혹은 제왕절개술 입원비용처럼 비급여 항목이라면 최대 20만원까지 별도로 청구될 수 있다.

국민행복카드바우처_8국민행복카드바우처_9국민행복카드바우처_10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어디서 사용할 수 있나요?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는 모든 병의원/약국에서 사용가능하며, 치과, 한의원, 조산원에서의 사용도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산후조리원, 어린이집, 유치원, 학습지, 학원, 서점, 문화센터, 놀이시설, 워터파크, 스키장, 미용실, 화장품점, 영화관, 공연장, 미술관, 박물관, 목욕탕, 사우나, 찜질방, 안경점, 보청기 구입 등 일상생활 속 대부분의 업종에서 사용가능하다. 하지만 백화점, 대형마트, 유흥업소, 상품권 판매업종, 귀금속판매업종, 면세점, 세금납부, 해외이용대금결제, 현금서비스, 보험료 납부 등 일부 업종에서는 사용이 제한된다.

국민행복카드바우처_11국민행복카드바우처_12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재발급 되나요?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는 분실신고 처리 후 재발급한 경우에만 재발급이 가능하다. 즉, 신규발급은 불가능하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최초 한 번만 신청하면 이후부터는 계속 동일한 카드번호로 사용하게 된다.

국민행복카드바우처_13국민행복카드바우처_14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다 못쓰면 환불되나요?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는 전액 미사용하더라도 환급되지 않는다. 그러나 예외적으로 부분미사용분에 한해서는 일정 비율 감액처리 후 나머지 금액을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부분미사용이란 전체 승인금액 중 40% 미만 사용한 경우를 말한다.)

국민행복카드바우처_14국민행복카드바우처_15국민행복카드바우처_16

귝민행복카드 연말정산 가능한가요?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는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으며, 세액공제대상 역시 아니다.

우리나라 저출산 문제 심각한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여러분들이 태어난다면 어디 살고 싶으신가요?

'소소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너지바우처 사용처  (0) 2023.06.08
2023 전기차 보조금  (1) 2023.06.07
2023년 출산지원금  (0) 2023.05.30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0) 2023.05.26
실업급여 신청방법  (0) 2023.05.25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