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드남은 Nerd(괴짜) + 남자 의 합성어로 괴짜같은 매력을 가진 남자를 뜻하는 신조어입니다. 최근 들어 미디어 매체나 SNS 등에서 자주 보이는 단어이기도 한데요. 주로 안경을 쓰고 공부 잘하는 모범생 이미지인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그런지 많은 사람들이 부정적인 의미로 많이 쓰곤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너드남과 연애하거나 결혼하신 분들을 보면 긍정적인 면이 훨씬 많다고 해요. 그렇다면 과연 너드남의 장점은 무엇인지 한 번 알아볼까요?

너드남뜻_1

왜 갑자기 너드남이 유행하게 된걸까요?
최근 들어 젠더리스룩이 유행하면서 남성복 시장에선 기존의 딱딱한 정장스타일보다는 편안함을 추구하는 캐주얼 룩이 인기를 끌고있는데요. 이러한 흐름속에서 클래식한 느낌의 옷들을 입는 사람들이 늘어났고, 자연스럽게 댄디한 분위기의 스타일링 또한 주목받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때 등장한것이 바로 너드남이죠. 앞서 언급한 두 작품 뿐만 아니라 여러 매체에서 너드남 캐릭터가 자주 등장했고, 이것이 현재까지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너드남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어떤건가요?
앞서 말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처럼 대부분의 사람들이 안경+장발+셔츠+니트조끼 조합의 모습을 떠올리실텐데요. 실제로 위 사진 처럼 장발의 헤어스타일과 뿔테안경, 니트 조끼등 전형적인 너드남의 아이템이라 불리는 소품들이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정형화된 코디만이 너드남의 전부는 아닙니다. 오히려 자신만의 개성을 살린 다양한 코디로 색다른 매력을 뽐내는 경우도 많은데요. 

너드남뜻_2너드남뜻_3너드남뜻_4

너드남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첫 번째로는 성실함 입니다. 대부분의 너드남들은 학창시절 전교 1등 출신이거나 성적이 우수한 학생이었던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일에 대한 책임감이 강하고 맡은 일을 끝까지 해내려는 성향이 강합니다. 두 번째로는 섬세함 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피해주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는 성격이기 때문에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이 크고 작은 부분까지도 신경쓰는 경향이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순수함 입니다. 이 역시 첫 번째 항목과 비슷한 맥락인데요. 남을 속이고 거짓말 하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매사에 진실되고 거짓없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네 번째로는 자상함 입니다. 모든 여자들이 원하는 이상형 중 하나죠. 항상 나를 위해주고 챙겨주는 자상한 남자친구 혹은 남편이라면 어떤 여자라도 마다할 이유가 없을 겁니다. 다섯 번째로는 지적임 입니다. 똑똑하다는 말로도 표현할 수 있겠네요. 아는 것이 많고 박학다식하며 대화 주제 또한 다양해서 같이 있으면 지루할 틈이 없습니다. 여섯 번째로는 외모 입니다. 이건 뭐 당연한 거겠죠? 잘생긴 얼굴보다는 단정하고 깔끔한 스타일을 선호한다고 하네요.

너드남뜻_5너드남뜻_6너드남뜻_7

너드남과의 연애 또는 결혼 생활은 어떨까요?
앞서 말씀드린 대로 너드남에게는 단점 보다는 장점이 훨씬 많습니다. 물론 개인차는 있겠지만 제 주변 지인들의 경험담을 종합해보면 대체적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다고 하더라구요. 우선 내성적인 성격 탓에 처음엔 다가가기 힘들수도 있지만 막상 친해지면 누구보다 다정하고 세심하게 대해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남한테 피해주기 싫어하고 자기관리 철저한 만큼 바람필 확률도 현저히 낮다고 하구요. 마지막으로 경제관념이 투철하다보니 낭비벽 심한 여성분들과는 다르게 알뜰살뜰 돈 모으는 재미도 쏠쏠하다고 합니다.

너드남뜻_8너드남뜻_9너드남뜻_10

왜 하필이면 ‘너드남’이라는 단어가 부정적인 의미로 쓰이게 되었나요?
사실 처음 나온 의도는 긍정적인 의미였습니다. 1990년대 후반 유행하던 만화영화 <천재소년 지미 뉴트론> 에서 나오는 여주인공 페니와이즈에게서 따온 이름이었죠. 페니 와이즈는 똑똑하지만 멍청하게 생긴 얼굴 탓에 놀림을 받는 인물이었는데, 당시 시대상으로는 꽤 신선한 캐릭터였기 때문에 많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러나 2000년대 이후 인터넷 문화가 발달하면서 점차 부정적인 의미로 변질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2010년대 중반부터는 각종 미디어 매체에서 다양한 형태의 너드 이미지가 노출되면서 더욱 부정적인 인식이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너드남뜻_11너드남뜻_12너드남뜻_13


그렇다면 너드남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가장 대표적인 특징은 남들과는 다른 개성있는 옷차림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로 검은색 후드티셔츠 또는 맨투맨 티셔츠 위에 체크무늬 셔츠를 입거나, 청바지 혹은 슬랙스 바지를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발은 스니커즈 종류를 즐겨 신으며, 가방은 백팩을 매는 경우가 많죠. 그리고 안경을 착용하거나 머리를 단정하게 묶는 등 깔끔한 인상을 주는 스타일링을 선호합니다. 옷 스타일뿐만 아니라 성격 역시 튀는 걸 좋아하지 않고 조용한 편이며, 타인과의 관계 맺음에 있어서 적극적이지 않은 경향이 있습니다.


오늘은 너드남이란 무엇인지, 장단점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지금 썸타고 있는 이성이 너드남이신가요? 아니면 짝사랑 하고 있는 남성분이 너드남이신가요? 만약 그러시다면 절대 포기하지 마시고 용기내서 다가가보세요. 당신의 진심어린 마음을 알게 된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겁니다. 그럼 여기까지 너드남 뜻 이었습니다!

'소소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스라이팅 뜻  (0) 2023.05.08
빌런뜻  (0) 2023.05.03
INTP 특징 및 환상케미 MBTI는  (0) 2023.04.27
INFP 특징 및 환상케미 MBTI는  (0) 2023.04.27
ISFP 특징 및 환상케미 MBTI는  (0) 2023.04.27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